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신청서 신청방법 참고하세요

by 스마티스트 2019. 2. 19.

쇼핑을 할때에는 기분도 좋고 신나는 일이 될거랍니다 하지만 추후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불량이 발견된다면 교환또는 환불을 받아야 하는데 이게 참 쉬운 일이 아닌것 같아요


보통은 판매자가 정확하게 고지하고 안내를 하고 그에 합의를 하였을경우는 환불이 안되는건 어쩔수없는 계약조건으로 힘들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2주내에 상품을 회손하거나 사용하지않은 경우 환불을 받으실수가 있답니다




저도 그러한 경험이 있기는 하지만 구입을 하고 돌아서는 순간 서로의 입장만 생각하다보니 환불을 하려면 싸움이 일어나는일이 많이 있을거랍니다


하자나 불량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지요 이러한 경우 손해나 피해를 입는쪽은 많이 속상하고 억울할수가 있는데요 이를 확인하고 바로잡아주는 단체로 소비자보호원이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원 피해구제 신청서를 발급받아서 환불규정에 따라 심사나 확인후 중재가 필요하시다면 도움을 받아보시는것이 좋을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악의를 가지고 마음에 안든다고 환불신청을 하게된다면 이는 올바른 행동이 아닐것 입니다 



물건구입후 불량이나 고장을 발견하고 교환(환불)을 요청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거나 구입한 식품에 문제가 있었다거나 물품에 따라서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피해나 손해를 끼치는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제대로 합의나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 소비자보호원을 찾으신다면 문제해결에 도움을 얻으실수가 있으실거예요


그리고 한가지더 강압적으로 물품을 구입하였거나 설명(안내)에 따른 기능(성능)이 다른경우 등이 있는데요 보통은 어르신이나 어린 친구들에게 많이 일어나는 부담스럽고 잘못된 일들을 바로 잡을때 이용하기도 한답니다



소비자보호법에 의한 환불규정은 위에서도 이야기를 드렸지만 속임이나 거짓등으로 속아서 구입한경우 판매자가 고지를 하지 않았음에도 계약(구입)후 2주이내에 환불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은 경우 당연히 받아야하는 환불을 미루거나 해주지 않을 경우 개인이 진행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발생한답니다


이럴때에는 홈페이지나 본원을 방문하셔서 피해구제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다음 절차에 따라서 진행을 하시면 제일 깔끔하고 좋은 방법이 될수가 있을것 입니다



어쩔수 없이 이런일에 휘말리게 되셧따면 정말 많이 속상하고 화가나실듯 합니다


그렇다고 할지라도 먼저 이렇게 이의제기를 하는것이 옳은 행동이고 억지는 안닌지 먼제 생각을 해주시구요 신청방법과 절차를 먼저 확인후에 진행을 해주시는것이 좋을것 같네요 


내가 맞는지 상대방이 맞는지 헷갈리신다면 상담센터에 연락하셔서 상담후 신청을 하셔도 괜찮은 방법이 될수가 있을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옷이나 신발등과 같이 쇼핑을 하다가 문제가 되는것을 많이 생각하실텐데요 가전제품이나 자동차 기계 그리고 정보(인터넷) 외에도 의료관련쪽에서도 이러한 일들이 알게 모르게 많이 일어날수가 있답니다


좀더 자세하게 피해사례와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신다면 상담센터를 통하여 세밀하게 알아보실필요가 있을실듯 합니다



홈페이지에 방문을 하시면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신청서를 쉽게 받으시고 작성하실수가 있으신데요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서를 제출하시기 전에 문제 발생 원인과 과정 증거등이 필요로 하실텐데요 이러한 부분을 잘 생각하시고 미리 잘 체크 호가보를 하시는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신청을 하시면 사업자에게 통보가 가며 사싱에대한 조사확인 그에 따라서 합의와 결과가 나오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것 같네요



요즘에는 온라인 쇼핑도 워낙 많이 이루어지다보니 이로 인하여 생기는 문제들도 종종 나타나지요 이또한 빕슷한 과정으로 이룽어지기에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피해구제에 도움이 될만한 사항들도 표기되어 있으니 잘 체크 해두신다면 진행에 앞서서 보탬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요 꼭 메모 또는 기억 해두시기를 바랍니다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신청서 양식은 방문시에는 구비되어 있는 양식에 맞추어 똔는 인터넷 양식으로 품목또는 파일형식에 따라서 원하시것으로 다운을 받아서 찾아서 출력하시고 기입하시면 될거랍니다


온라인신청서 같은 경우는 가입과 로그인후에 이용이 가능하시다는점 미리 알아주시면 좋겠네요



절차에 대해서 잘알두셨으면 소비자보호원 신청서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아야겠지요  


신청양식을 받으셔서 작성후에 제출하는 방법은 다양하답니다 우편, 방문접수를 포함하여 팩스로도 가능하며 가장 빠르고 편리하다는 인터넷 신청까지 본인이 제일 편하다고 생각하는 과정으로 선택하셔서 신청하시면 된답니다



온라인 신청방법은 메인화면에서 피해구제 아래 목록중에서 피해구제신청 이라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클릭하시면 해단페이지로 넘어간답니다


접수방식 안내를 따라서 쭈욱 보다 보면 맨아래에 보이는 온라인신청란에서 신청하기박스를 눌러주시면 순서대로 안내에 따라서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물품이 아닌 의료관련은 아래에 따로 신청하실수있으니 이부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참고사항으로 미리 알아두실점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방문하시어 신청서 제출을 하시기전에는 미리 상담을 하셔야한다는점 꼭 알아주세요


신청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 충분히 안내를 받으시고 나면 최소 6개월이내에 신청서를 제출하셔야 한답니다 이점도 꼭 유념하시구요 기왕이면 아무탈 없이 편화롭고 아름다운 하루를 보내셨으면 좋겠지만 혹시라도 이러한 경험을 하고 계신다면 힘내시구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